강철원, 모친상에도 中 동행 “푸바오=의젓한 모습 감동, 위로받았다” (‘유퀴즈’)[Oh!쎈 종합]
입력 : 2024.04.18기사보내기 :  트위터  페이스북

[OSEN=박하영 기자] ‘유 퀴즈 온 더 블럭’ 송영관, 오승희 사육사가 푸바오의 근황을 전했다. 특히 강철원 사육사가 푸바오와 애틋한 이별 과정을 전했다.

17일 방송된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이하 ‘유퀴즈’)에서는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특집으로 ‘푸바오 작은 할부지’ 송영관, ‘푸바오 이모’ 오승희 사육사가 등장했다.

한국에서 신드롬 급 인기를 누리던 푸바오는 만 4세 이전에 중국으로 이동해야 한다는 ‘자이언트 판다 보호연구 협약’에 따라 태어난 지 1354일만인 지난 3일 한국을 떠난 바. 이날 유재석은 유재석은 “영원한 아기 판다 푸바오가 4월 3일 중국으로 떠났다. 우리도 떠나가는 날 참 마음이 그런데 사육사님들은 오죽하겠냐”라고 물었다.

특히 푸바오를 중국으로 보내던 날, 송영관 사육사는 푸바오가 탄 트럭에 머리를 기대고 고개를 떨구는 모습을 보여 많은 화제가 됐던 바. 이에 송영관 사육사는 “저는 (푸바오가 떠난) 4월 3일이 마지막으로 이별하는 날이었다. 공항에 가지 않고 남아서 다른 바오들을 챙기는 역할이어서 그 순간이 마지막이었다. 감정적으로 아쉬웠던 것 같다. 저도 몰랐는데 마지막 트럭이니까 ‘미안해 나는 여기 있어야 돼. 잘 가서 잘 살아. 내가 꼭 보러 갈게’ 그 느낌을 보냈던 것 같다”라고 전했다.

오승희 사육사는 “이게 참 말로 설명하기 복잡한 감정인 것 같다. 보내줘야 되는 게 맞고, 보내줘야 행복한 게 맞으니까 사육사로서 보내줘야 하는 게 너무 당연한데 감정적으로 잘 전달이 안 되더라”라고 이야기했다. 그러면서 “공항까지도 갔었는데 거기서 비행기 탈 때까지도 실감이 안 났다. 잘가고 푸바오가 적응을 잘 했으면 좋겠다고 하고 공항에 갔는데 푸바오가 시끌벅적한 공항에서 너무 적응을 잘하더라. 약간 섭섭했다”라고 내심 서운함을 내비쳤다.

그러자 유재석은 “푸바오의 중국에서의 생호라이 공개가 되기도 했다. 푸바오는 잘 지내고 있나”라고 물었다. 송영관 사육사는 “오늘도 그쪽의 관계자분들에게 연락을 받았는데 죽순도 잘 먹고 정상적으로 먹어야 되는 대나무 양 그리고 정상적으로 배설해야 되는 분변량 모두 정상적이라고 해서 아주 잘 지내고 있다는 소식이 왔다”라고 알렸다.

한편, 지난 2일 모친상을 당했음에도 푸바오와 동행을 결정했던 강철원 사육사가 깜짝 출연해 푸바오와 작별했던 과정을 전했다. 강철원 사육사는 “푸바오가 3일날 갔는데 어머니가 2일날 아침 일찍 돌아가셨다. 일찍 출근해서 푸바오 관련 일을 하고 있는데 갑작스럽게 어머니의 부고 소식을 들었다. 이틀 전 어머니랑 중국에 다녀오겠다고 마지막으로 대화 나눴었다. 육남매 중에 제가 다섯째인데 가족들에 ‘지금 중국 갈 상황이 아닌 것 같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물었더니 가족들이 ‘당연히 가야한다’고 하더라”라고 회상했다.

그렇게 강철원 사육사는 푸바오가 중국으로 가는 동행 길을 함께 했다고. 강철원 사육사는 “푸바오가 감동을 저한테 한번 줬다. 비행기를 타는 건 동물들한테 힘든 과정이다. 푸바오도 차, 비행기를 타며 힘들어했다. 그런데 착륙하자마자 푸바오를 봤는데 너무 편하게 대나무를 먹고 있더라. 의젓하게 대나무를 먹고 마치 ‘할부지 봤지? 내가 잘 할 수 있다고 했잖아’라고 하는 느낌을 받았다. 너무나 감동이었다”라고 전했다.

또 강철원 사육사는 그런 느낌을 받았던 게 처음이 아니라며 “(엄마 아이바오와) 독립하기 전날 그때 둘이 나란히 앉아 있는데 푸바오가 제 어깨에 손을 탁 올리고 걱정말라는 듯이 위로했다. 어쩌면 푸바오와 저는 서로를 걱정해줬던 게 아닐까 싶다”라고 덧붙여 뭉클함을 안겼다.

/mint1023/@osen.co.kr

[사진] ‘유 퀴즈 온 더 블럭’ 방송화면 캡처

오늘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