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옹호’ 윤석열 기념식 참석-임의 행진곡 제창… 5.18 단체도 긍정적
입력 : 2022.05.18기사보내기 :  트위터  페이스북
[스포탈코리아]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일을 맞아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 의원 전원이 광주 5‧18 42주년 기념식에 참석하면서 이전 실언을 만회했다.

윤 대통령은 18일 5‧18 광주민주화운동 42주년 기념식에 참석했다. 그는 보수정부에서 처음으로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고, 직접 퇴고한 기념사를 낭독했다. 새 정부와 여당의 '서진 정책(호남 끌어안기)'에 5‧18 관련 단체들은 "일단 긍정적"이라는 평가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대선 당시 윤 대통령이 전두환 옹호 발언 후 시위대에 막혀 광주 5‧18 묘지를 '반쪽 참배'했던 것과 달라졌다.

조진태 5‧18기념재단 상임이사는 18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윤석열 대통령께서 후보시절 5‧18민주화운동 정신을 헌법 전문에 담아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오늘 기념식은) 바로 그런 다짐을 지키겠다는 첫 행보"라고 말했다. "기념식에 대통령께서 여당 국회의원은 물론이고 장관들까지 전부 참석하자(고 해서), 참석한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지만 진일보한 것"이라는 평가다.

'대선 과정에서 윤 대통령이 전두환 옹호발언을 했는데 오늘 방문까지 대통령의 행보를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사회자 질문에 그는 "그때 굉장히 뿔이 났지만, (윤 대통령은) '본인의 진정한 뜻이 아니다'고 밝혔다"면서 "당선 후 그런 부분(5‧18 관련 예우)들을 깡그리 무시했다면 절망했겠지만, 오늘 기념식은 본인의 후보 때 약속을 실행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지 않겠는가 생각한다. 일단은 기대와 희망을 품는다"라고 기대했다.

사진=뉴시스

오늘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