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윤석열 영상 여러 번 봐도 ‘바이든’으로 안 들려…사적인 혼잣말”
입력 : 2022.09.23기사보내기 :  트위터  페이스북
[스포탈코리아] 정진석 “윤석열 영상 여러 번 봐도 ‘바이든’으로 안 들려…사적인 혼잣말”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3일 순방 중인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 논란에 대해 "우리 국회에서 1억 달러를 승인해줘야 되는데 과연 이게 어떻게 될까라는 그런 우려, 이런 것을 그냥 지나가면서 사적인 혼잣말로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 대통령의 발언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나 미 의회를 겨냥한 것이 아니라 우리 야당에 대한 우려를 언급한 '사적 발언'이라는 주장이다.

정 위원장은 이날 오전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이같이 말하며 "이걸 그렇게 정말 키워서 해명문 내내 이 이야기를 하고 하는 것이 정말 우리 국익 전체에 도움이 될지 조금 숨을 고르기를 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 아닌가"라고 밝혔다.

앞서 윤 대통령은 전날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주최한 '글로벌펀드 재정공약회의'를 마치고 회의장을 나서며 박진 외교부 장관 등에게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이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하는 듯한 장면이 취재진 카메라에 포착돼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브리핑을 통해 "미국 의회가 아니라 한국 거대 야당이고, 바이든이 아니라 날리면"이라며 "미국 (의회) 이야기가 나올 리가 없고 바이든이라는 말을 할 이유가 더더욱 없다"고 주장했다.

정 위원장도 "글로벌 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 아니었나. 저개발국가의 질병 퇴치 기금으로 일본이 10억 달러 내고 우리가 1억 달러 하겠다고 약속했던 거 아닌가"라며 "나와서 뭐 바이든 대통령이나 미국을 거론할 이유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에 진행자가 '그 워딩은 분명히 바이든이 X팔리겠다, 이런 거였다'고 묻자, 정 위원장은 "저는 가까이에 있지 않고 현장에 없어서 동영상만 여러 차례 봤는데 딱히 그렇게 들리지는 않더라"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단 저희로서는 대통령실의 해명을 믿을 수밖에 없지 않겠나"라며 "제 귀에는 명확하게 들리지가 않았고 이거 전부 해명을 들어봐야 되겠다. 도대체 어떻게 어떤 의도로 녹취됐는지는 저는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윤 대통령의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 조문 논란에 대해선 "주한영국대사가 명쾌하게 말하지 않았나. 영국 방문 자체가 조문이고 새로운 국왕을 만나서 위로를 표시한 것이 조문"이라며 "민주당에서 흠집내기, 물어뜯기를 하는데 좀 도가 지나치다"고 질타했다.

이어 "외국에 나가서 우리 국익을 위해서 정상외교의 외교 강행군을 벌이는 국가원수, 대통령에게 스토킹 하듯이 이렇게 해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사진=뉴시스

오늘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