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칼날 겨눈 윤석열 “호화청사 매각, 임원들은 복지 반납해”
입력 : 2022.06.21기사보내기 :  트위터  페이스북
[스포탈코리아]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공공기관 호화청사를 과감히 매각하고, 고연봉 임원은 자진해서 과도한 복지 혜택 등을 반납해 비용을 절감해야 한다”라며 공기업들에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윤 대통령은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비상경제 상황에서는 공공기관이 솔선수범해야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고 대통령실 관계자가 전했다.

이날 국무회의는 ‘공공기관 혁신방안’을 주제로 토론 방식으로 진행됐다. 발제자로 나선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공기업의 방만 경영 사례를 열거하며 “(윤석열 정부에서) 공공기관의 파티는 끝났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국토부 산하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같은 대형 공기업은 공무원이 재취업하려는 이해관계 때문에 개혁에 한계가 있다”며 “긴장감을 불러일으킬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에서 “대통령이 아니라 한 사람의 시민으로서 보고 느낀 걸 얘기한다”며 강도 높은 구조조정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윤 대통령은 “절약한 돈은 국민, 특히 어려운 분들에게 돌아가야 한다”며 “기재부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거둬들인 돈을 국고로 환수하라”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도 “공공기관 혁신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라며 “정부도 예외가 아니다. 강도 높은 지출 구조조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진=뉴시스

오늘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