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활짝 웃은 이유…김건희 “파평윤씨 종친인데 도와달라”
입력 : 2022.05.16기사보내기 :  트위터  페이스북
[스포탈코리아] 윤호중 활짝 웃은 이유…김건희 “파평윤씨 종친인데 도와달라”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와 환하게 웃은 이유가 밝혀졌다.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국회 추경안 시정연설에 앞서 국회의장단 및 여야 지도부와 사전 환담을 가졌다. 여야 정치권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때 지난 10일 취임 기념 외빈 만찬에서 김 여사와 윤호중 위원장이 웃으며 나눈 대화 내용을 공개했다.

이날 사전환담의 한 참석자는 윤호중 위원장을 향해 "사진도 잘 찍혔던데"라고 인사를 건넸다. 지난 10일 사진을 말한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자 윤 대통령은 "제 부인에게 (윤 위원장이) 왜 웃었냐고 물으니, '파평윤씨 종친이기도 한데 잘 도와달라'고 윤 위원장에게 말했다고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아내인 김 여사에게 전해 들은 상황을 설명한 것이다.

윤호중 위원장도 "김 여사가 '시댁이 파평윤씨이고 시아버님이 '중'(重)자 항렬로 위원장님과 항렬이 같다. 잘 부탁드린다'고 했다"고 부연했다.

이 같은 대화가 이어지자 사전환담 참석자들이 함께 웃으며 분위기가 부드러워졌다고 한다. 윤 대통령의 부친은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다. 이렇게 굳이 항렬로만 따지면 윤호중 위원장은 윤석열 대통령의 숙부 뻘이 될 수 있다.

앞서 지난 10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외빈 초청만남에서 윤 위원장과 김 여사가 대화를 나누고 있는 사진이 대통령실을 통해 공개됐다.

사진 속 윤 위원장은 한 손으로 입을 가린 채 김 여사를 바라보며 함박웃음을 짓고 있다. 이 사진이 공개되자 일부 민주당 강성 지지층은 윤 위원장을 향해 비판을 가했다. 정권을 내준 아쉬움이 가시지 않은 데다 대통령실 이전과 인사청문 정국 등을 거치며 새 정부와 대립각을 세워 온 상황에서 “웃음이 나오냐”는 불만이 제기됐다.

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에도 윤 비대위원장을 비판하는 글이 잇따라 올라왔다. 김용민 평화나무 이사장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카메라 앞에서는 윤(석열 대통령) 부인 공격, 뒤에서는 환담. 같은 윤씨라서 그런가?”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사진=뉴시스

오늘 많이 본 뉴스